본문 바로가기

슬기로운 1N년차 직장생활/슬기로운 대나무숲

📱 지하철 태그리스(Tagless) 결제 사용 후기(출퇴근때는 흠..버카로 별로?)

반응형

 

출퇴근길 편할 줄 알았는데… 민망했던 경험담 😂

저는 기계에 미쳐있어서 새로 나오면 꼭 써보고 싶거든요? 남들 안하는거 나부터 하는 그 짜릿함이 있잖아요 ㅋㅋ

 

그래서 집앞에 태그리스 생겼길래 거기 입간판 보고 '모바일 티머니' 앱도 다운 받아서 깔아서

내일 출근할때 써봐야지~ 이러고 집에 갔단말이죠?

 

검색도 해보고, 처음 도입했을 땐 태그리스 결제 하는 역이 적어서 불편했는데 7호선에 사는

저는 부평구청역이랑 춘의역에 생겨서 좀 쓰고 있어요.

그리고 요즘엔 모바일 티머니, 삼성월렛, 애플페이 교통카드까지 이어지면서 관심도가 높아졌죠.

ㄴ 아이폰 사용자들 카드 따로 들고다니잖아요 ㅋㅋ 이거 잘만 되면 애플 사용자들도 개편해지는거임..

 

그래서 요즘 민망해도 여러번 써보며 익숙해지고 있는

지하철 태그리스(Tagless) 교통카드 기능을 출퇴근길에 사용한 후기를 알려드릴게요!


우선 태그리스(Tagless) 교통카드란?

  • 교통카드 단말기에 휴대폰을 찍지 않아도 자동 결제되는 시스템
  • 블루투스 기반으로 승차·하차 시 자동 인식
  • 환승 할인도 동일 적용
  • 현재 서울, 인천, 경기 일부 구간(인천1호선·2호선, 7호선 석남~까치울, 우이신설선 등)에서 운영

👉 저는 모바일 티머니 앱에서 “Tagless ON”으로 설정 후 사용했어요.

 

 


 

[설정하는 방법 🚌🚇]

  1. 티머니 앱을 받아요

 

 

2. 햄버거 바(三) 메뉴에서 교통카드 > 태그리스 결제 설정 > 여기서 설정하면 되요.

하단에 설정하는 바가 생겨요.

 

 

 

 

 

사용해본 솔직 후기 🚌🚇

장점 👍

  • 양손에 짐 많을 때, 주머니에 폰 넣고 그냥 게이트 통과 가능(비오는날 개꿀 기능)
  • 카드나 휴대폰 꺼낼 필요 없어 완전 비접촉식 결제
  • 삼성월렛 & 애플페이 교통카드와도 연결 가능 → 앞으로 확산 가능성 큼
  • 저 사람 뭘까? 라는 관심 조금 받을 수 있을지도 모름..(신기능 쓰는 멋진 여성 ☆*: .。. o(≧▽≦)o .。.:*☆)

 

단점 👎

  • 블루투스 인식 지연(1~2초) 때문에 게이트 앞에서 멈칫 . 그래서 느림;
  • 승차/하차 인식 실패 시 → “삑— 오류” → 뒤로 물러나 다시 찍어야 함
  • 특히 출퇴근 시간 지하철에서는… 민망함 MAX 😅
  • 소리 안키면 진동도 안와서 인식이 되는건지 안되는건지 알 수 가 없음

 

솔직히 편리함보다, 사람 많은 시간에 인식 오류 나면 무임승차 하는 사람처럼 보이는 게 더 창피하더라고요.

이용방법에도 친절하게 나와있는 소리 듣기

 


 

출퇴근 시간에 불편했던 이유

한국 지하철 특성상 다들 빠르게 움직이는데,

태그리스 인식 오류로 게이트 앞에서 멈추면 뒷사람 시선이 확 느껴져요.

내향적인 사람들은 진짜 땀 삐질삐질… 💦 솔직히 태그리스 들어갈때마다 안찍힐까봐 너무 걱정이 되버려요;

 

그래서 제 결론은,

👉 출퇴근 러시아워에는 민망

👉 한산한 주말·저녁엔 개꿀


태그리스 교통카드의 현재 상황

서울시와 인천시는 태그리스 결제 시스템 설치에 약 36억 원 예산을 들였다고 해요.

그런데 실제 이용률은 아직 1%도 채 되지 않는다는 기사도 있었어요.

즉, 투자 대비 활용도가 낮고, 인식 오류 개선이 필요하다는 거죠.

하지만 편리성 자체는 확실해서 안정화되면 확산될 가능성이 큽니다.

태그리스 하는 곳에서 접촉식 하차 하는 모습 ㅎ

 


사용자 입장에서 총정리 ✅

  • 장점 : 주머니에 폰 넣고 그냥 지나가도 결제, 환승 할인 그대로 적용 / 아이폰 이제 카드 안들고 댕겨도됨..;
  • 단점 : 인식 오류 시 민망, 무임승차 오해 가능성
  • 추천 상황 : 짐 많을 때, 한산한 시간대 → GOOD / 출퇴근 러시아워 → NONO

 

그냥 솔직히 아직까지는 갤럭시 워치가 더 편하긴함. 비접촉식이 인식이 좀 잘 안되는 편이라 접촉이 더 빠름;

인식이 내 발걸음을 못따라오는게 문제..

ㅋㅋㅋㅋㅋㅋㅋ나 지금 지각하게 생겼는데 느긋하게 태그리스 못한다고요 ㅠ

취지도 좋고 투자도 너무 좋았으나..평소에 쓸 수 없음; 사용자가 적을 수 밖에 없는 것임..

아마 다들 나처럼 썼다가 지우는 사람들 꽤 될거같음.

그래도 역에 하나씩 더생기니까 재미삼아 한번씩 쓰긴함.

 

 

아 그리고 다들 걱정할만한게 휴대폰 접촉식 승차 이후 내릴때도 접촉식 하차하면 태그리스 켜져있으면 이중 결제 되는거 아니야? 라고 걱정할 수 있는데, 다행히 그렇지는 않더라구요~

 

여튼 그냥 직장인 태그리스 후기였습니당 ★

일안하고 태그리스 후기 쓰기 ㅋㅋ( 루팡! )

반응형